본문바로가기

(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알림마당

 

언론보도

전남도, 전통한옥 브랜드화 사업 전국 최다

관리자 조회수 : 257

전국 52곳 중 15곳 국비 3억 확보…남도 전통문화 관광콘텐츠화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2년 전통한옥 브랜드화 지원사업에 전국 총 52개소 중 15개소로 최다 선정돼 국비예산 총 9억 중 33%를 웃도는 3억 3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2022년 전통한옥 브랜드화 사업으로 10개 시군 15개소에 7억 5천600만 원을 들여 전통한옥 숙박시설을 체류형 한옥으로 브랜드화 한다.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전남 고유의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체험형 숙박시설도 육성할 계획이다.
 
전통한옥 브랜드화 사업은 마을단위와 개별단위로 구분해 추진한다. 마을단위 3개소 중 하나인 나주읍성마을은 거리예술제, 한옥체험, 전통음식만들기체험 등을 운영한다.
 
개별 단위로 운영하는 12개소 중 목포 ‘춘화당’은 한옥 인문학 콘서트, 한국화 초대전 등, 장흥 ‘병은선생 고택체험’은 서예, 서당체험과 전통 장류 만들기 등을 각각 추진해 관광객에게 숙박과 함께 먹거리,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고택문화‧생활‧전통놀이‧다도·전통혼례 체험 및 한옥음악회 등 남도지역의 특화되고 이색적인 멋이 반영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운영, 국내외 관광객에게 안전과 매력을 한꺼번에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보성 ‘한국천연 염색 숨’, 영암 ‘남향재’, 화순 ‘양동호가옥’ 등 8개소에서 한옥음악회, 서예체험, 전통음식‧다도체험, 천연염색 체험 등 전통문화예술공연이 호평을 받았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통한옥 숙박시설 제공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와 연결된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관광객에게 큰 만족도를 제공했다”며 “힘들고 지친 이 시기에 가족, 연인과 함께 전통한옥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함으로써 어른들은 옛 추억을 되새기고, 아이들은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326개 전통한옥 숙박시설의 정보와 다양한 추천 영상 등 관광콘텐츠는 남도여행길잡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위키트리 = 노해섭 기자

/출처 : https://www.wikitree.co.kr/articles/73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