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20

전남도-전남교육청, 교육격차 해소 · 인재육성 ‘협력’

- 2022전남교육행정협의회 개최 ‘지역특성 맞는 교육’ 약속 -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와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지역의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격차 해소 및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기관은 19일(월) 전남도청 정철실에서 김영록 도지사와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과 협의회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전라남도교육행정협의회’를 갖고, 아동·청소년 중 지원이 절실한 계층 지원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교육 강화를 위해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해 전남에서 배우고 전남에서 머물면서 지역을 이끌어 갈 미래인재 육성, 지역특화 전략산업에 맞는 맞춤형 교육 시스템 구축·지원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 나주혁신도시 내 IB 교육과정 도입 △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 공동 추진 △ 지역아동센터 활성화사업 방과후 프로그램 지원 △ 전라남도 권역별 직업계고 취업지원 통합운영 △ 공공도서관 건립을 위한 전라남도 보조금 지원 등의 안건을 협의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인구감소로 절대적 위기에 처해 있는 전남교육이 이를 극복하고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전남교육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된다.”며, “교육격차를 줄이고 지역 특성과 학생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해 더욱 힘을 합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영록 도지사도 “세계와 경쟁하는 위대한 전남을 만드는 데에는 학교와 지역,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이 필수”라며, “전남의 학생들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무대를 전남도와 교육청이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행정협의회’는 전남도와 교육청이 미래인재 육성과 교육여건 개선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42건의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출처 : 전남교육통(https://www.jnedu.kr)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