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7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과학인재 양성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과학인재 양성 온 힘

- 한국과총 광주전남연합회와 4차 산업혁명 대응 업무협약 -



(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사)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광주전남연합회(회장 최용국)와 과학문화 확산과 미래인재 양성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전남도 맞춤형 과학인재 양성, 다양한 특강 개설·운영, 홍보, 정보 제공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3월부터 시작하는 ‘찾아가는 멘토특강 꿈틀 사업’ 등의 추진을 통해 20인 내외 작은 학교와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등 교육 취약지역을 찾아가 진로·취업 멘토링을 하고, 흥미있는 주제의 과학특강도 펼칠 예정이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는 “대한민국을 이끌 미래 먹거리를 위해서는 과학기술이 중요하다”며 “전남의 과학문화 확산에 일조하도록 한국과총 광주전남연합회와 지속해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미래를 선도할 전남형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새천년 인재육성 프로젝트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인평원, 과학영재키움 사업 첫 출발

- 전남형 미래과학도 재능 계발 위한 과학교실 운영 -



(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고석규)은 청소년의 과학적 재능계발을 위해 ‘과학영재키움’ 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학영재키움’은 과학영재에게 지역 대학의 전문교육 인프라를 활용해 전남 미래산업인 블루 바이오, 에너지, 인공지능 분야 실험교육과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목포대 과학영재교육원, 순천대 과학영재교육원과 업무협약을 해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이를 위해 오는 31일까지 참여자를 추가 모집해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8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남에 주민등록을 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생과,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출생한 학교 밖 청소년이면 진흥원 누리집(www.jntle.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전남의 미래산업과 연계한 과학교육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며 “과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남도 청소년 노벨캠프, 과학인재 육성 씨앗

- 지난해 21개팀 지원…목포 정명여고 등 10개 우수팀 선정 -

전라남도는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1년 동안 추진한 ‘청소년 노벨캠프’를 통해 ‘목포 정명여고 The Cell팀’ 등 10개 우수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노벨캠프는 전남도가 노벨상을 꿈꾸는 청소년이 다양한 과학 연구 경험을 하도록 고등학교 이공계 연구 동아리(팀)의 신청을 받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21년 18개교 21개 팀이 참가해 10개월간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전남도는 청소년이 원활하게 연구를 수행하도록 팀별 연구과제 수행 활동비를 지급하고, 지역 대학, 연구기관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1차 연구과제 보고서 심사에서 우수 10개 팀을 선정하고, 2차 발표 심사를 통해 대상은 목포 정명여고 ‘The Cell’, 최우수는 남악고 ‘마벤저스’와 여수 중앙여고 ‘에디슨’이 차지했다. 또 우수에 목포 정명여고 ‘호르몬마스터’, 목포 덕인고 ‘초록도마뱀’, 목포 혜인여고 ‘정화해조’, 장려에 광양고 ‘게놈’, 완도고 ‘해조류알개’, 광양고 ‘희양연화’, 광영고 ‘iridescent’를 선정했다.

목포 정명여고 ‘The Cell’의 오소연(18) 양은 “직접 주제를 정하고 설계한 실험을 진행하며 동아리 친구들과 고민하는 과정이 즐거웠다”며 “곡물을 이용한 천연비료 제작 가능성 연구 과정을 통해 환경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돼 앞으로 화학과에 진학해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 발전을 이끌 해상풍력, 에너지, 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 성공의 핵심은 창의적 과학 인재”라며 “청소년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경험을 쌓아 글로벌 과학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2019년부터 지역과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인재 육성 시책인 ‘새천년 인재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 초석을 다지는 새싹인재 ▲세계를 선도하는 핵심인재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혁신인재 등 3개 분야 16개 사업을 추진해 전남의 미래 발전을 이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