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8

나주공공도서관,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설

-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 세대불문 인기 -

나주공공도서관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평생교육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행복한 배움터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나주공공도서관 평생학습팀은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지난해 11월, 학생과 지역민을 대상으로 2022년 평생학습 희망강좌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낮 시간대, 주부 중심 프로그램 운영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남성, 직장인들을 위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에 대비한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 손해평가사 1차, 조경기능사 등 7개의 야간 강좌를 신설‧운영하였다.

평생학습팀 담당자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다양한 세대, 직장인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야간 강좌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특히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 등 중장비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 개설 희망이 많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수강 희망자들의 신청이 몰려 가장 빨리 마감된 굴착기 운전기능사반은 3월 15일~4월 7일 화‧목요일 주2회 야간에 필기시험 대비반을 운영한 후, 지역 직업계고와 연계하여 4월 9일~6월 11일 매주 토요일 오후에 나주공업고등학교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처럼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강좌는 수강생들의 자격증 취득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나주공공도서관 강좌를 수강하여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김모(47세, 회사원)씨는 자녀들과 함께 나주공공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던 중 강좌 정보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평소 귀농에 대해 생각하기도 했는데 매우 유용한 자격증이라 여겨 꼭 따고 싶었습니다.”라는 김씨는 이 프로그램 덕택에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단번에 따고 더 욕심을 내어 지게차 운전기능사에도 도전하여 필기시험에 합격을 했다고 한다.

“굴착기나 지게차 면허는 늘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였는데, 마침 나주공공도서관에서 원하던 프로그램을 개설해 주어 자격증을 딸 수 있었습니다. 수업환경, 강사들의 수업 진행방식이나 수강생을 대하는 태도도 만족스러웠습니다.”라며 가족들이 무척 기뻐했다고 덧붙인 그의 얼굴은 가장으로서의 자부심으로 빛나 보였다.

김씨는 나주공공도서관에 바람이 있다면 “이번에 지게차 실습시간이 평일이어서 참여하지 못했는데 주말에 운영되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저희 직장인들이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나주공공도서관은 2022년에도 3월부터 6월까지 어린이 대상 13개, 지역민 대상 22개의 상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여름방학 중 학생대상 프로그램 및 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취재 : 김윤희 기자(yoon2ssaboo@naver.com) [2022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