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23

국내 유일 문학주제 2023 목포 문학박람회 성료

-작가를 꿈꾸는 문학유토피아-

올해로 두 번째 개최되는 전국 유일 문학을 테마로 하는 목포문학박람회가 '작가를 꿈꾸는 문학유토피아'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열린다. 목포문학박람회 개막식은 오는 15일 저녁 5시 30분 목포문학관 일대에서 진행된다. 개막식과 함께 목포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되고 국내 유명 그래픽 아티스트 염동균의 글자를 활용한 현장 VR 드로잉쇼가 펼쳐진다.

2021년 문학의 관광자원화 가능성을 확인했던 국내 유일 문학을 주제로 한 목포문학박람회가 예향 목포, 문학의 도시 목포라는 브랜드 가치를 확고히 해 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2년만에 찾아왔다

이번 목포문학박람회는 목포문학관 일대, 북교동 예술인 골목길에서 전시, 행사, 공연 등 120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문학박람회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목포문학박람회 누리집(expomp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설목포 투어 프로그램과 유홍준 작가 특강, 선상 북콘서트 등 일부 프로그램은 문학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 접수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에서도 참가할 수 있다.

목포문학박람회를 더 재미있고 깊이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중 한 번쯤 작가를 꿈꿔본 청년들의 상상의 공간으로 구성된 청년신진 작가관인 주제관이다. 이곳에서는 문화예술위원회 <나의 첫 책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처음 책을 쓴 청년들의 다양한 책들과 독특한 개성이 담긴 독립출판물 그리고 웹툰까지 360명의 청년 작가들의 책을 전시로 만날 수 있다.

또, 세계문학작품을 유명 아티스트들의 초판본, 팝업북 등으로 볼 수 있는 세계문학아트북 전시, 시대가 사랑한 문학작품, 김지하 특별전 등 다양한 전시가 준비되어 있다.

체험형 융복합 실감콘텐츠로 새롭게 단장한 목포문학관에서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디지털 문학아트를 체험할 수 있다. 박람회 기간 동안 한국문학관대회, 재능시낭송대회 등 전국 단위 문학 대회가 진행되며, 나만의 헌책방콘테스트, 어린이독서텐트, 문학골든벨 등 시민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다수 진행된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문화도시 목포에서 올해로 두 번째로 전국 유일 문학박람회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기고 문학을 더 깊이있게 느낄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다”면서 “문학박람회를 통해 휴식과 힐링을 하면서 문학의 가치와 영향력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취재 : 강경희 기자(rawar71@naver.com) [2023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