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6

나주시,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 고학력 경력단절 학부모의 역량 개발을 위한 '코칭 맘 스쿨' 호평 -

나주시가 경력단절 여성과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성과에 힘입어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나주시 평생학습 성과와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이야기 등 나주시청 혁신도시교육과 박경숙 주무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슈포커스에서 만나보세요.


(출처: 나주시청)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곳이 지역사회 내 시민교육을 중점으로 운영하는 사회단체(광주 흥사단)였습니다. 만 4년 동안 교육사업의 기획과 조직관리 등의 경영을 총괄하였고, 이후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에서 교육복지 학교들의 인프라 관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추진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시민학습을 공부하고 싶어 ‘평생교육’ 박사과정을 밟았고 내친김에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까지 이수했습니다. 제가 다소 늦은나이에 다시 학습자로 성인교육의 대상이 되면서 실질적인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그간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018년부터 지방자치단체(나주시)의 평생교육사로 활동하게 되었고, 나주시가 2020년엔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는데 힘을 더했습니다. 이제 모든 시민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참여 확대를 너머 글로벌한 학습도시 나주로의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오늘도 한발 한발 내딛고 있습니다.


Q.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평생학습 실천과 남녀노소 모두에게 평생학습 문화를 조성한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정부가 실시하는 평생학습 분야의 유일한 시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나주시의 학부모 학습 프로그램인 <코칭맘 스쿨>을 사례로 제출하여 영광스럽게도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계기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나주시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정책에 따라 16개 공공기관이 이전하여 옴으로써 신규 인구가 증가했습니다. 전체 나주시 인구의 약 33%가 빛가람혁신도시 주민이니까요. 저는 배우자의 직장을 따라 전 가족이 이주하게 된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에 대해 관심을 두었습니다.

표본조사 형식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분석을 통해 신규 이주 가족(학부모/여성)의 학력은 대학교 졸업 40%, 고졸 30%, 전문대졸 21.7%, 대학원 졸업 8.3%로 고학력자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들은 자녀교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경력단절로 인한 자아존중감, 진로 적응성 낮음, 새로운 거주 환경에 따른 삶 전반에 대한 두려움 해소가 필요했으며 직업능력의 개발과 향상을 통한 새로운 플랜의 제시에 대한 욕구가 높았습니다.


이에 평생교육을 통한 정주여건 불리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의 전문성 활용을 위한 전문자격과정인 ‘코칭맘 스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총 5단계 과정으로 1단계(1년) 관계형성 및 정서 코칭, 아버지교실 등으로 기본 소양 및 가족관계 향상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중점을 두었으며, 2단계(1년)에서는 감정코칭, 디지털리터러시 코치, 자기주도학습 기초, 진로체험 등 자녀교육역량 강화와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3단계(1년)에서는 감정코칭&진로코칭지도사, 자기주도학습 코칭 지도사과정으로 전 문적 자격증 취득을 통한 진로 개발과 연계하였으며, 4단계(1년)에서는 정서코칭 지 도사, 체인지메이커 교육지도사, 자기주도학습코칭 지도사 과정으로 전문적 자격에 대한 심화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마지막 5단계에서는 학습자의 배움이 학습으로 끝 나지 않고 소통의 폭을 넓혀 성장의 기쁨을 경험하도록 인턴강사제, 재능기부 활동을 운영했으며 이는 코칭맘 스쿨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경력단절 여성들의 제2의 삶을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사례로 귀감이 된 것은 아마도 지역 내 고민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학습개발로 연결하여 실행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 나주시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나주시는 도․농 복합도시인데다, 신․구도심의 지역 간 격차로 인해 상생과 균형에 대한 공감이 절실하여 평생학습이 중요한 촉매가 될 수 있는 도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지역 현실을 조금씩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중에 <나주배로 파티쉐 스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나주시의 대표 농산물인 ‘나주배’의 수요를 확대하여 농가 수익 증대에 기여하고, 취․창업 희망자에게 일자리를 연계하며, 은퇴없는 경제활동 인력을 양성하는 학습형 일자리 창출과정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나주시가 개발하여 특허등록을 마친 나주배 상품화를 위한 레시피 교육을 선행하고, 새로운 디저트 개발 및 실기 교육, 그리고 개발 된 래시피는 모든 시민이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으며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는 여성 일자리 지원센터 및 전남도립대와 연계하여 취․창업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과정과 연계하여 커피바리스타 자격과정을 전남도립대학의 지원으로 운영함으로서 활용의 기회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지역 특성을 살린 평생교육 브랜드 구축은 물론 나주시의 대표 농산물과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입으로 원도심과 농촌 주민 모두가 소외없이 상생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주시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이젠! 세상 속으로!>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설입소자가 아닌 개별 주거를 하고 있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으로 성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실천모델을 개발하여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광역(전남)의 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설치․운영되어 있으나 기초단위의 교육지원은 미약한 상황이고 특히, 생활시설 거주자가 아닌 개별 주거 장애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교육적 개입에 대해 소외되어 교육의 연속성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나주시의 발달장애인은 963명(2020년 기준)으로 이들에 대한 사회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발달장애인에 대한 평생학습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식물을 활용한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개입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식물을 활용한 신체적 재활 및 정신적 회복 프로그램, 생활 속 자연을 주제로 한 운동능력 향상 프로그램, 재배기술 체험을 통한 성취감과 자신감 증진 프로그램 등으로 생명을 매개로하는 대체 치료와 재활 개념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 개입 전과 후 「Beck의 우울감 척도」를 활용하여 효과성을 측정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중증장애로 인해 설문평가를 실시하지 못한 학습자를 제외하고 검사 실시 가능 학습자에 대한 분석 결과(BDI 척도 활용) 정서 안정과 우울감 감소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사회적 가치 창출의 측면에서 보면 발달 장애인의 기초생활 역량이 강화되었으며,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과제도 많습니다.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를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 개입, 수료 후 장애인의 공익형 일자리 사업 연계, 개별 주거 장애인의 가정 내 자립 및 가사 활동 역량 강화 지원 등 평생교육적 측면에서의 장애인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 마련은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팬데믹을 시작으로 인공지능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상상도 못할 변화를 급격하게 가져왔고 나주시의 평생교육 현장은 이에 맞춰 신속하게 대응해 왔습니다. 나주시의 평생교육 최일선에 있는 담당자 입장에서 앞으로의 계획은 관내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참여와 지원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고령화 시대에 적합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불평등 해소와, 다양한 장애를 가진 시민에 대한 맞춤형 개입, 농민을 대상으로하는 찾아가는 평생교육 등을 중점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성찰적 시민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공동체 마련을 위해 시민공감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포용학습과 연계학습, 창조학습을 주요 전 략으로 기준을 마련하고 지지와 연대의 평생학습도시 나주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 전 시켜 나갈 것입니다.

먼저 포용학습 전략은 누구나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마을 내 학습공간 활용을 극대화 하는 사업 방향이라고 하겠습니다. 둘째로, 연계학습 전략은 평생학습에 대한 선순환을 구축하기 위해 시민과 공간의 학습을 연결하고 시민학습동아리의 성장 촉진과 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입니다 셋째로, 창조학습 전략은 시민역량 기반의 평생교육 서비스 전개와 시민 공감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글로벌학습도시 네트워크를 비롯하여 전국적 교류활동과 대외적 활동에 대한 시민 공유 채널을 확대할 것입니다. 나주시는 2019년부터 유네스코 글로벌할습도시네트워크(GNLC)의 세계시민교육 클러스터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40개 국제도시들과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량강화 훈련을 연계하고, 지식 생산과 소통 등의 다양한 교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세계적인 펜데믹으로 인한 국제적인 도시들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Webinar(웹세미나)를 통해 공유하고 사례 연구에 참여하면서 국가별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와 온라인 학습 플래폼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온라인 자습서를 상호 공유함으로서 온라인 학습과 커뮤니티의 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나주시 평생학습은 전남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화상서비스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유튜브(나주시평생학습TV)를 통한 학습 공유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서 중단없는 평생교육 업무추진을 통해 시민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누구나 교육 받을 수 있는 사람중심을 평생교육 지원체계 마련에 힘쓸 것입니다.


Q. 평생교육 담당자로서 웹진 구독자 여러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평생교육은 사람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거쳐 인격적 성숙과 문화적 성장을 계속시키는 것이며 이를 통해 교육격차를 줄이고, 일자리를 만들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촉진하는 활동이라고 봅니다. 자기계발, 취미, 자격증 취득 등 무엇을 원하시든지 요구하시고, 관심가지시고, 참여하세요. 미래는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 박 경 숙
  • 학력

    2021.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교육학)

    2012.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학)

  • 경력

    現 나주시청 평생교육사

    前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 프로젝트조정자

  • 연구실적

    유럽지역사회의 이주민사회통합서비스 실제(2016)

    동유럽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연구(2017)

    유네스코(GNLC)실천사례 보고서(2020)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