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24

2023년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목포문화예술회관 방문기

만추의 가을은 풍요롭고 아름답습니다. 풍요로운 가을에 전라남도에서는 다양한 전시와 축제가 진행이 되었고,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그중에서 이번 가을 성공적으로 개최된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전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2023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라남도 목포시 목포문화예술회관, 진도군 운림산방 일원을 비롯해서 나주, 여수, 강진, 장흥,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완도, 장성, 담양, 신안 등 전라남도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가족여행 전문가! 해외배낭여행 전문가! 여행유튜버! 활동 중인 정민두 기자가 소개하는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이번 이야기는 전라남도 곳곳에서 개최, 진행되었던 2023전남국제수묵비에날레 전시 중 목포시 목포문화예술회관을 직접 방문하여 관람했던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드는 산, 멈춰 선 물 숭고한 조화 속에서라는 주제로 개최된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전시가 개최되기 이전부터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어린이수묵제를 비롯해서 서울시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개최된 ‘비엔날레 수묵에 스며들다’라는 주제로 특별전시가 2023년 5월 19일부터 5월 24일까지 개최가 되어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전시의 성공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특히,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어린이수묵제는 본 전시에 앞서 더 많은 국민들에게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홍보함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어린이들에게 우리 전통 미술인 수묵을 교육하여 좀 더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린이수묵제를 마련하였다는 점입니다. 교육은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우리의 전통 미술 수묵을 아이들이 교육하면서 접하게 된다면 수묵의 대중화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사전에 다양한 교육과 전시를 개최하여 성황리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전시 기간 방문했던 비엔날레 1관 목포문화예술회관입니다. 이곳에서는 산-물, 바람-빛 현대수목1, 목포는 항구다 국제레지던스 테마로 전시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시기관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는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전시된 다양한 작품을 일반 관람객들의 작품 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 전통 미술인 수묵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도슨트를 배치하여 도슨트 전시설명 운영하여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합니다.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이처럼 전시전 다양한 교육(도슨트 교육, 어린이수묵대회 등) 사전교육을 통해 철저히 했기에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필자도 비엔날레 1관 목포문화예술회관 전시관에서 진행된 도슨트 전시설명에 참여하여 관람을 했습니다.알기 쉽게 해설을 해주셔서 얼마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목포문화예술회관에는 67명의 작가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수묵산수를 통한 힐링과 영상, 15개국 해외 작가들의 레지던스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방문했던 날에도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여 작품을 감상했었습니다. 올해 3번째 개최된 202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수준 높은 작품들이 대거 선을 보였습니다. 케이 컬처를 선도할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서 수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관람객 만족도가 아주 놓았다고 합니다. 박노수, 오용길, 장욱진, 백남준 등 유명 작가의 작품뿐 아니라 아트마켓, 수묵 그리기 교육 체험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특히 가족단위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2년 후 다시 개최될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를 기대해 봅니다.

취재 : 정민두 기자(easeclub1@naver.com) [2023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