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8

전남 인재평생교육 이야기 알릴 기자단 떴다

“다양한 소식, 현장의 생생한 정보, 우리가 책임지겠습니다!”

-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 기자단 발대식 열려 -

지난 6월 7일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고석규) 배움마루에서 2022년 스토리 기자단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광양시 매화무용단원이 한국무용 교방무를 식전 공연으로 선보였는데요.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지쳐있던 우리의 일상이 조금씩 회복 되어감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고석규 원장은 “스토리기자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현장 소식이 전해지길 바라며 앞으로 평생학습은 물론 장학, 인재육성 등 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업 전 부문에 걸친 기사들이 전남 도민에게 생생하게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발대식에서 고석규 원장은 모든 스토리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였으며, 수여식에 이어 기자단 대표의 선서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역량강화교육 시간에는 “세대간 공감 소통의 기술”을 주제로 한국감성소통연구소 박지아 대표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세대별 특징과 핵심가치관, 세대를 이해하는 공감키워드, 꼰대 자가테스트 등 현장 취재 시 필요한 공감과 수용의 화법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취재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열띤 강의에 모두 큰 박수를 보냈습니다.

이번에 선발된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은 블로그 운영자, 평생학습 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으로 전남 각 시군에 거주하는 18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2년 6월부터 ‘23년 3월말까지 앞으로 10개월간 전남 도내의 인재육성, 평생교육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소식과 이슈를 발굴해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웹진은 물론 개인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통해 전남의 평생교육 정보를 전파하고 평생학습 저변 확대를 위한 홍보대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에게는 미디어 교육은 물론 기사 및 포스팅에 대한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고 우수 기자를 표창하는 등 다양한 혜택도 부여되는데요. 스토리기자단의 취재 기사는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누리소통망(SNS)에 게재되며 우수작은 분기별로 발행하는 뉴스레터 웹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재 : 조경심 기자(christinajo@hanmail.net) [2022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2년 스토리기자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 실시

- 스토리기자단, 다양한 지역과 연령으로 구성돼 풍부한 현장 소식, 전달될 것으로 기대 -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고석규)은 지난 5월 9일에 실시한 2022년 전라남도 평생학습강사 역량강화교육(주제: 평생학습의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에 이어 6월 7일 ‘2022년 스토리기자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참석자 등록 이후 식전 행사로 2022년 스토리기자단으로 소속되어 있는 광양매화무용단 조경심 기자와 같은 광양매화무용단에서 활동하고있는 안명화 단원의 흥겨운 한국무용 공연이 펼쳐졌다.

이어 간단한 국민의례 이후 고석규 원장의 인사말과 기자단의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기자단 대표로 김성군 기자의 선언문 낭독 및 단체 기념 촬영이 이어졌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고석규)은 지난 2020년 7월 1일 전남인재육성재단과 전남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합하여 새롭게 출범했으며 한동안 공석이던 원장에 2021년 4월 26일자로 현)고석규 원장이 취임했다.

통합 출범에 맞춰 평생교육을 포함한 장학, 인재육성, 그리고 위·수탁기관인 전남학숙까지 모두 아우르는 종합 성과집을 발간하기도 했다.

‘도약하는 전남을 위한 창의 인재 양성 및 평생학습 사회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장학 ▲인재육성 ▲평생교육 ▲전남학숙 4분야의 정챙영역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기존 장학금 체계를 ▲아름드리 장학금 ▲희망나래 장학금 ▲행복둥지 장학금 ▲특별지정 장학금의 4대 장학금으로 개편하여 진흥원의 자체 선발 기능을 확대하였고 에세이, 면접심사 등 평가방법을 다양화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꿈청춘 장학에세이집』도 발간하였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힘내라! 희망전남 특별장학금’을 도내 졸업 예정 대학생에게 지원하였고, ‘전남사랑 장학금’도 지급하였다.

민선 7기 브랜드사업인 「새천년 인재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지역공동체 희망더하기’를 비롯하여 새싹, 핵심, 산업인재를 육성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도 희망인재육성과와 협조하여 원활하게 수행하였다.

“함께하는 평생교육으로 행복한 전남 만들기”라는 목표로 다양한 평생교육사업도 추진하였으며, 비문해자 기초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생활문해교실을 운영하였고 장애인 대상 맞춤형 평생교육도 추진하였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문해교육을 위한 ‘남도문해업UP’ 앱북(app book)도 개발하였으며 성인문해교육 시화전도 3회에 걸쳐 개최하는 등 ‘전라남도 문해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012년 3월 위·수탁협약을 맺어 관리하고 있는 전남학숙은 준공 후 22년이 경과하여 노후화에 대비한 건축 시설물 종합관리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고 아울러 입사생 모집 활동 및 면학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적화된 면학환경 조성과 안전한 으뜸학숙을 구현하기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고석규)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의욕적으로 준비했던 사업들이 축소 또는 연기, 취소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인재는 전남의 희망입니다.”라는 가치 아래 앞으로 임직원들의 열정으로 전남의 인재 육성과 평생교육 현장에 적지 않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취재 : 송경민 기자(min040500@hanmail.net) [2022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2년 스토리기자단 발대식

- 전남의 인재, 평생교육 소식을 알릴 사명감을 갖게 되다 -

2022년 6월 7일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배움마루에서 ‘2022년 스토리기자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이 있었다. 발대식은 위촉장 수여식과 기자단 화합을 위한 소통교육, 사업진행 절차 안내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스토리기자단은 20대부터 70대까지 평생학습강사, 문해교사, 마을활동가, 청소년지도사등 다양한 이력을 갖고 있는 18명으로 구성되어 풍부한 현장의 소식이 전해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고석규 원장은 격려사에서 “기자단의 활동을 통해 스토리가 담긴 다양한 현장 소식이 도민에게 전해지길 바란다”며 “장학사업을 비롯한 평생교육, 인재육성 등 진흥원 사업 전 부문에 걸친 기자단의 활약을 기대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교육 끝까지 함께 자리를 지키며 소통하신 원장님의 모습에서 전남의 인재육성,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열정과 감동을 전해 받았다.

전남의 장학, 인재육성, 평생교육 현장의 소식을 발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하여 모집된 스토리기자단의 한 사람으로 위촉장을 받고 기자단 선서문을 읽으며 마음 속 깊이 사명감으로 뭉클해졌다. 인재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절실히 사업이 필요한 요소 요소에 까지 업데이트 소식을 알릴 책임감에 떨렸고 우리 모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다.

완도는 256개의 보석같은 섬들로 남도 앞 동서 깊게 흩어져 있다. 도서 지역의 특성상 정보의 전달이 상대적으로 미비했으나 기자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우리 지역민에게 알릴 것이다. 우리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민들이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지원 사업들로 그들의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우리가 사는 전남의 미래가 더욱 밝아지도록 활동할 것을 다짐해본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추구하는 ‘미래를 선도할 전남형 혁신인재 양성’과 ‘도민이 행복한 평생학습 미션’ 그리고 국가와 지역사회의 주역이 되는 미래인재 발굴 및 육성이라는 목표에서 느껴지는 인재의 중요함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된 전라남도 출연기관이다. 꿈꾸는 자를 막을 수 없듯이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도전하는 여러분의 큰 꿈을 키워 줄 것을 기대한다.

취재 : 강경희 기자(rawar71@naver.com) [2022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