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9

장애인평생교육강사(2급) 전문인력 양성과정

-장애인평생교육강사(2급) 전문인력 양성과정-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도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강사 양성을 위해 추진하는 장애인 평생교육강사(2급)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도내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 양성을 위해 박차를 가했다.

장애인 평생교육강사란 특수학교, 장애인야학, 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등 다양한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에서 장아애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강사이다.

6월 27일부터 7월 9일까지 접수된 서류를 심사하여 교육대상자를 7월 12일 서류검토를 통한 인원으로 하였다. 교육대상은 전남 도민 40명 이내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지원자격은 공고일 기준 전라남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거주자로 장애인평생교육에 관심이 있고 강사로 활동을 원하는 자 또는 1년 이상의 강사 경력 있는 자 및 사회복지사, 관련 강사자격증 소지자 등으로 선발 하였다.

전라남도 장애인 평생교육강사(2급) 양성과정 교육기간은 7월 18일(월) ~ 29일 (금)까지 10일간, 총 30시간에 걸쳐 줌(Zoom) 수업을 통해 긴장감있게 진행되었다.

장애의 개념 및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행 및 교육적 지원 등부터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체계까지 다양한 과목에 걸쳐 집중적으로 수업 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행 및 교육적 지원 수업 교육과정 중 ‘눈 가리고 한 끼 캠페인’에 참여해 보는 활동을 통해서 전맹 시각장애인 식사 체험과 소감까지 영상으로 담아 교류를 통해 실제 이해을 통한 느낌이 체감을 통해서 더 큰 의미를 전달 받을 수 있는 큰 경험이었다.

수강 마지막 날인 7월 29일 금요일 80 출석해야 이수가 가능한 장애인평생교육 강사 2급 검정시험 자격증 시험을 보게 되었다. 교육생 전원 강사 자격증 취득으로 장애인 평생학습 교육의 기회를 통해 장애학습자 특성에 맞춰 장애인들의 지속적 교육과 문화예술적 재능을 발견하여 장애인들에게 건전하고 활동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장애인 비장애인 할 것 없이 모두 평생교육의 테두리안에서 교육의 소외됨 없는 으뜸 전라남도에서 지역과 함께 꿈꾸고 성장할 희망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취재 : 강경희 기자(rawar71@naver.com) [2022년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스토리기자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