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Vol.19

한국폴리텍 순천캠퍼스, AI 융복합시개 4차 산업혁명 기술인재 양성

-기술인재 양성 및 지역 맞춤형 특성화 집중-


46년간 산업인력 57천여명 배출 산업발전 기여

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학장 이종관, 이하 순천폴리텍)는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으로 지역‧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전남 동부권 유일의 공공직업교육기관이다.

현장실무중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최첨단 시설 및 장비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문기술과정(1년), 일반계고위탁과정(1년), 신중년특화과정(6개월, 3개월), P-TECH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기업들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사업주위탁교육, 소규모사업장, 일학습병행제 Off-JT 등 다양한 산학협력사업 진행하여 해마다 1,100명 이상의 유능한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AI+x창의융합기술교육센터,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 개관
AI+x창의융합기술교육센터(통합 교육형 러닝팩토리)는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디자인, 가공, 완성에 이르는 전 공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 장비를 배치한 새로운 융합기술 교육시스템이다. 더불어 러닝팩토리는 진로체험 교육, 재직자 향상교육, 중소기업 기술지원 등을 지원하며 지역 주민이 자유롭게 활용가능하다.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스마트공장특화시설)는 로봇을 이용한 보조배터리 조립라인 및 로봇 시뮬레이션 학습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스마트공장 맞춤형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선정되면서 스마트공장이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 교육형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와 스마트공장특화시설의 개관으로, AI융복합·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4차 산업혁명 등 시대 변화에 따른 발빠른 대처
순천폴리텍은 AI·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최신의 교육훈련장비 도입을 통해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융복합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학과는 크로스오버(Crossover)형 교과목을 도입하여 타 전공분야의 관련 기술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활용 및 코딩 등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궁극적으로 산업환경에서 AI의 활용에 대응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편했다.

순천폴리텍은 노후화된 시설 개선과 협소한 교육공간 해소를 위해 2020년 12월 연면적 5,200㎡ 규모의 본관동 증축공사를 완료했다. 신축건물에는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도서관을 비롯해 학생 자치공간, 2개 학과의 첨단 강의실을 수용하여 변화된 교육내용에 걸맞은 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뿌리기술에서 신기술까지 순천폴리텍에 개설된 학과들은 모두 뿌리기술에서 신기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지역 산업의 중추에서 활용되는 분야들을 다루고 있다. 기계, 자동화, 설비, 전자, 전기 등은 전남 동부권 산업단지 내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력양성 분야이며, 비파괴검사의 경우 전국 폴리텍대학 내에서도 유일한 학과로 각종 설비의 안전성 진단과 품질관리에 필수적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코로나19시대에도 앞서가는 취업경쟁률
2019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시대 고용 한파 속에서 한국폴리텍대학은 5년간 대학정보공시(2021.12.31.기준) 평균 취업률 80.6, 일시적인 취업이 아닌, 직장 만족도를 함께 포함하는 지표인 취업유지율은 89.4를 기록해 취업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만의 높은 취업률 및 취업유지율은 현장실무중심형 교육 프로그램과 기업전담제에서 비롯된다. 국내 대학 최초의 산업체와 연계한 학사시스템인 FL(Factory Learning) system을 통해 현장실무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프로젝트실습, 문제원형실습을 통해 취업 후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수 1인당 10개 이상의 기업체와 긴밀한 산학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기업전담제’로 학생들이 모두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재학생과 졸업생에 대한 취업로드맵을 운영하여 연중 맞춤형 취업 사후지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국민의 지역 일자리 대학’
“한국폴리텍대학 순천챔퍼스는 지역 산업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업계의 기술 트렌드와 기술역량을 기업으로부터 배웁니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의 연결을 통해 구직난을 해소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순천폴리텍 교수들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기술력과 신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일학습병행제 등 다양한 산학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더(THE)하기 봉사단의 농촌 기술봉사 등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을 위한 주차장 개방, 캠퍼스 시설 개방 등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동반 성장하는 ‘국민의 지역 일자리 대학’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제공]

뉴스레터 구독신청

신청하기